본문 바로가기
골프/골프관련 정보

골프 퍼팅이란? 퍼터 종류와 선택 노하우 소개

by 티티카카:) 2020. 11. 4.
반응형

골프 퍼팅이란? 퍼터 종류와 차이점 선택 노하우 소개

골프라는 스포츠에 입문하는 많은 골퍼들과 나를 포함한 백돌이 초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본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아래 내용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주관적인 글임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퍼팅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 : 골프에서그린 위에서 공을 홀에 넣으려고 퍼터로 공을 치는 일 (출처 : 다음 국어사전)

 

골프를 잘 모르는 분이라 하더라도 관심만 조금 있다면 퍼팅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골프는 지름 4.4인치의 작은 홀컵에 골프공을 넣어서 해당 홀을 마무리 하는 운동이다. 매 홀마다 제일 마지막에 사용하게 되는 클럽은 퍼터라고 불리우는 클럽이며, 이때 해당 클럽을 가지고 샷을 하는 행위를 퍼팅이라고 얘기한다.

 

퍼터의 기본적인 생김새와 종류들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음)


퍼팅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다면, 한가지 중요한 사실에 대해서 얘기하고 넘어가고 싶다. 흔히 골프 초보자를 일컫는 용어인 100돌이(백돌이)는 규정타수를 약 30~40개 오바하는 경우를 말한다.

 

자, 이제 생각해보자 내가 100타의 스코어를 기록했다. 이 중에서 퍼팅은 몇 번이나 했을까? 아마도 40타 정도는 퍼터를 이용하여 플레이 했을 것이다. 즉 퍼터라는 클럽 1개로 약 40%의 샷을 한다는 얘기다. 근데 대부분의 아마추어는 퍼팅 연습을 거의 하지 않는다. 실제로 필드에 나가면 제일 많이 사용해야 할 클럽임에도 불구하고 고작 14번정도 사용하는 드라이버(1번우드)만 주구장창 연습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반성해야겠다.


퍼터의 종류와 차이점(간략)

간단하게 퍼터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퍼터는 헤드의 모양에 따라서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뉘어진다.

블레이드 타입 : 토우와 힐이 긴 편이며, 너비(전면과 후면의 간격)가 좁은 모양의 일자형 퍼터로 초보자 입장에서는 퍼팅 거리를 맞추는데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타입이다. 단 스트로크가 안정되지 않았을 경우 페이스가 열리거나 닫히는 샷을 할 가능성이 높다. (요약 : 거리감 Good, 직진성 Bad)

(블레이드 타입) 오딧세이 스트로크 랩 #1 퍼터
(블레이드 타입) 퍼터로 이만큼 성장한 PING의 시그마2 Anser 


말렛 타입 : 퍼터의 페이스가 뒤쪽으로 길게 튀어나온 형태로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또한 무게 중심이 뒤로 길게 뻗어 있기 때문에 스트로크가 다소 흔들리더라도 큰 미스샷 없이 좋은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다. (요약 : 거리감 Bad, 직진성 Good)

(말렛 타입) 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X
(타이틀리스트) NEW PHANTOM X

퍼터 종류 선택에 있어 고민이 있는 골퍼라면 아래 내용을 1차적인 기준점으로 잡으시어 구매하시길 추천드린다.

1.  퍼팅 스트로크가 어떠한 타입(스트레이트 or 아크)인지 확인할 것
2.  체형에 맞추어 퍼터의 길이를 선택할 것 (대한민국 남성 기준 보통 33~35인치)
3.  처음부터 고가의 신상 퍼터를 살 필요는 없다. 주변 지인이나 골프샵에서 다양하게 경험해보고 구매할 것
4.  입문자 혹은 초보자라면 말렛 타입의 퍼터 또는 세미 블레이드 타입의 퍼터로 먼저 시작하는 것을 추천

퍼터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래 내용도 첨부합니다. (PING 퍼터 가이드)

퍼터의 명가답게 초심자를 위해서 잘 정리해둔 PING이 퍼터 가이드 (출처 : PING 홈페이지)


포스팅이 길어질 것 같아 1편~2편 나눠서 올릴까 한다. 2편에서는 아래 내용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골프 퍼팅 잘하는법

골프 퍼팅 연습방법

그린 플레이 매너


어느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퍼터가 잘 안된다고 클럽부터 바꾸지 마세요. 연습하면 다 좋아질 꺼예요.

초보 백돌이 골퍼 화이팅!

공감과 구독은 사랑입니다.  끝.
퍼터(퍼팅) 관련 글

▶ 카카오골프 스윙 퍼터키퍼 구매 후기
▶ 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투어 구매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