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골프관련 정보

블레이드 또는 말렛 퍼터 어떤 퍼터를 사용해야 합니까?

by 티티카카:) 2020. 12. 13.
반응형

원문(사진) 출처 : https://www.golfwrx.com/642025/should-you-be-using-a-blade-or-mallet-putter

작성자 : Gianni Magliocco


대다수의 초보 혹은 입문 골퍼들이 고민하는 부분이라 생각되는 퍼터 선택 가이드에 대한 글이다. 간단하게 핵심만 얘기하고 있어 초보 분들이 보시면 많은 참고가 될듯하여 포스팅 합니다.

 

영어 잘하시는 분은 상단의 원문 글을 읽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Blade vs Mallet : 어떤 스타일이 당신에게 어울리나요?

골프 장비에 관한 한 퍼터는 가방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레이드와 말렛 퍼터의 주요 기능과 제공하도록 설계된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스코어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스트로크와 게임에 필요한 퍼터 스타일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퍼터

전통적인 블레이드 퍼터는 뒤꿈치에 더 가까이 위치한 스위트 스팟이 특징이며 그린에서 골퍼에게 최대의 느낌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블레이드 퍼터는 전통적인 머리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골프 '순수 주의자'들 사이에서 가장 좋아하는 제품입니다. 블레이드 퍼터는 뒤꿈치쪽에 더 가까운 위치에 스위트 스팟을 배치하여 토에 가중치가 높습니다.

 

이 스윗 스폿 위치는 샤프트가 뒤꿈치 또는 때로는 블레이드 중앙에서 블레이드의 클럽 헤드에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 무거운 토우 웨이트와 힐 스위트 스팟은 블레이드 퍼터가 일반적으로 퍼팅 스트로크에 아크가있는 플레이어에게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렛 퍼터

말렛 스타일의 퍼터는 플레이어에게 스트로크의 안정성과 균형을 제공합니다.

보다 현대적인 스타일의 말렛 퍼터는 더 큰 헤드를 가진 납작한 스틱입니다. 헤드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제공되며 크기 때문에 클럽 페이스에서 많은 무게가 분산되어 플레이어가 스트로크에서 충분한 안정성과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말렛 퍼터의 '게임 개선' 스타일은 더 큰 스위트 스팟이 페이스 중앙에서 직접 공을 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클럽 헤드에 추가 된 무게는 스트로크 중에 퍼터가 비틀리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말렛 퍼터는 또한 정렬과 관련하여 추가 도움을 제공하여 더 길거나 추가 된 라인과 같은 블레이드보다 더 눈에 띄는 기능을 제공하며 더 무거운 무게로 인해 퍼팅을 세게 치는데 어려움을 겪는 골퍼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들은 블레이드 또는 말렛 스타일의 퍼터를 선호합니까?

2020 시즌을 통해 Strokes Gained : Putting Department for 2020에서 누가 10위권을 차지했는지 살펴보고 어떤 스타일의 퍼터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Denny McCarthy : Scotty Cameron Tour-Only Fastback  말렛
  2. Matthew Fitzpatrick : Yes C-Groove Tracy II  블레이드
  3. Andrew Putnam : Odyssey White Hot RX No. 5  말렛
  4. Kristoffer Ventura : Scotty Cameron Newport  블레이드
  5. Kevin Na : Odyssey Toulon Madison  블레이드
  6. Matt Kuchar : Bettinardi Kuchar 모델 1  블레이드(와이드)
  7. Ian Poulter : Odyssey Stroke Lab Seven  말렛
  8. Mackenzie Hughes : Ping Scottsdale TR Piper C  말렛
  9. Maverick McNealy : Odyssey Toulon  블레이드
  10. Bryson DeChambeau : SIK 투어 프로토 타입  블레이드

블레이드 스타일 60 % vs 말렛 스타일 40 %


블레이드 또는 말렛 퍼터를 사용해야합니까?

일반적으로 이 선택은 느낌과 스트로크로 귀결됩니다. 프로의 스트로크와 마찬가지로 스트로크는 독특하며 스트로크에 따라 그린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되는 퍼터 스타일이 결정됩니다. 가방의 다른 클럽과 마찬가지로 피팅과 테스트는 간과해서는 안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즉, 두 가지 눈에 띄는 스트로크가 있으며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는지 식별하면 블레이드 대 말렛 퍼터 논쟁에서 어느 부분에 속하는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직선형) 스트로크와 아치형 스트로크

▶ 참고 동영상 : https://youtu.be/CgVofd_Gf5c

정사각형 스트로크

정사각형에서 정사각형 스트로크는 퍼터 페이스가 타겟에 정사각형으로 일렬로 정렬되고 스트로크가 똑바로 등을 통과하는 경우입니다. 자연스러운 정사각형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다면 말렛 퍼터에 더 적합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말렛 퍼터가 클럽 뒤쪽에 위치한 무게 중심과 페이스 밸런스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클럽이 스트로크 내내 퍼터 경로와 직각을 이루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치형 스트로크

아치형 스트로크는 퍼터 페이스가 타겟에 대해 열리고 닫히고 스트로크가 약간의 곡선을 따라 이동할 때입니다. 아치형(아크)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다면 블레이드 스타일 퍼터의 자연스러운 토우 가중치 때문에 블레이드 퍼터가 더 적합 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기타 요소

볼이 퍼터 페이스에서 반응하는 방식을 느끼고 자신의 퍼팅을 더 잘 제어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블레이드 스타일 퍼터를 선택합니다.  

 

문제도 고려할 때 미학 문제를 제쳐 두지 마십시오. 퍼터의 모양은 자신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어드레스에서 블레이드 또는 말렛 스타일의 퍼터를 볼 뒤에 배치 할 때 각 개인이 다르게 느낄 것이므로 편안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바라건대, 당신은 당신과 당신의 스트로크에 적합한 퍼터 모양을 찾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었기를 바랍니다. 하루가 끝나면 블레이드든 말렛이든 당신에게 맞는 퍼터는 더 많은 퍼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영감을주는 퍼터가 될 것입니다.


(필자 개인적인 잡설)

드라이버는 Show, 퍼터는 Money 라고 어디서 듣긴 했었는데.. 퍼터는 참 선택이 어려운 클럽인거 같다. 
타 클럽 대비 브랜드도 많고 종류도 많아서일까? 필자도 본격적으로 골프를 시작한지 근 1년만에 벌써 4번째 퍼터를 사용하고 있다. (다만, 블레이드는 없었다)


다른 클럽들은 모르겠지만, 이것저것 경험해본 바로 퍼터 선택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아래 두가지라고 생각한다.

1) 어드레스 할 때 편안해야 한다.
2) 여러번 사용(경험)해보고 구매해야 한다.

물론 너무 다양한 종류의 클럽들이 존재하기에 정말 나에게 딱 맞는 인생 퍼터를 찾기란 평생 숙제가 아닐까 싶다.  끝.


지금 당장은 현재 퍼터가 너무 마음에 드는 관계로 당분간 퍼터 지름은 금지!

 

퍼터(퍼팅) 관련 글

▶ 골프 퍼팅이란? 퍼터 종류와 선택 노하우 소개
▶ 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투어 구매 후기
▶ 카카오골프 스윙 퍼터키퍼 구매 후기
반응형

댓글